첨단장비소개
HOME > 병원소개 > 첨단장비소개
MRI란?

MRI(Magnetic Resonace Imaging)라고 불리는 자기공명영상 촬영은 자기장을 이용한 검사방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석장치 속에 누워 있는 환자에게 고주파를 보낸 후 인체 내 각 조직(지방, 근육, 혈관)속에 있는 수소원자핵으로부터 발생되는 영상신호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의 모든 단면영상을 입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최첨단 의료장비 입니다. 환자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누워있는 상태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부분을 동시에 촬영할 수 있고 특히 머리부분, 목, 허리, 무릎, 발목, 어깨, 팔꿈치, 손목 등의 관절부분 등은 방사선을 이용하는 CT촬영보다 훨씬 더 정확-자세하게 이상 유무를 찾을 수 있습니다.

MRI와 CT는 어떻게 다른가요?

MRI는 X선을 이용한 검사인 단순 X선 촬영이나 CT와는 달리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하는 검사이므로 인체에 사실상 해가 없으며, CT에 비해 영상 대조도가 뛰어나 자세한 영상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의 단면을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CT와 비슷하지만 CT에서는 인체를 가로로 자른 모양인 횡단면 영상이 위주가 되는 반면, MRI는 환자의 자세 변화없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인체에 대해 횡축방향, 세로방향, 사선 방향 등의 영상을 자유롭게 얻을 수 있습니다.

뇌 질환 시에는 MRI가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 입니다. 뇌경색, 뇌종양, 간질 등 뇌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뇌 MRI 검사를 통해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뇌 부위 자체를 보는뇌 자기공명영상과 뇌혈관 을 보는 뇌 자기공명혈관조영술로 나뉘어 집니다. 특히, MRI는 CT와 비교하여 뇌조직에 대한 해상도가 높고, X선 에 대한 노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

척추 MRI는 척추를 구성하는 뼈, 인대, 근육 및 신경에 나타나는 문제를 고해상도의 영상을 통해 보여줍니다. 척추 MRI의 경우 CT검사에 비해 질병이 있는 부위와 정상 부위를 더욱 또렷하게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으며, 일반 적으로 척추 질환에는 MRI검사가 가장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및 골반

혈관 MRI는 선청성 및 후천성 심장병의 진단, 심근경색의 진단 및 예후 결정, 혈관의 염증 및 폐쇄 진단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뛰어난 연부조직 대조도로 전립선과 자궁 등의 골반 질환의 진단과 병기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MRI를 통한 간 진단 검사는 초음파와 같은 검사법에 비해 간세포암 등의 간질환을 더욱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MRI를 통한 간암 진단의 경우, 간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간 전문 조영제를 활용하여 더욱 정확 한 진단이 가능하며, CT검사와 비교하여 다른 종양과의 감별에 있어 좀 더 정밀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관절

관절 MRI는 특히 근육, 인대 등 신체의 서로 다른 부분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기능을 가진 부위에 대해 진단 정확 도가 높아 질환의 1차 검사로 널리 이용됩니다. 또한 의사의 판단하에 X선, 컴퓨터 단층촬영(CT), 초음파 검사 후 에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추가로 시행 할 수도 있습니다. 어깨, 팔꿈치, 손목, 발목, 무릎 등의 신체기관을 검사하 는데 적합한 방법입니다.

유방

유방 MRI는 유방암의 진단 뿐만 아니라 유방암의 병거나 전이 여부를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MRI는 방사 선 노출이 없고 양쪽 유방암을 비교하는데 있어 유용하고 타 영상검사법에 비해 영상이 매우 선명합니다. 유전적으 로 유방암 발생이 높은 사람들이나 유방암 수술 후 단순유방 촬영술로 진단에 어려움이 있는 여성에게 특히 적합한 검사법입니다.

MRI촬영시 주의사항

- 촬영시간이 15분에서 길게는 1시간이 넘을 수 있으므로 촬영 전 미리 소변을 보도록 합니다.
- 휴대금지품목 : 보청기, 틀니, 머리핀, 벨트, 시계, 열쇄, 지갑, 카드, 휴대전화기 등 금속성 소지품 휴대금지.
- 휴대금지품목 휴대 및 휴대 시 카드의 자기정보가 지워지거나 시계, 전화기 등은 고장 날 수 있습니다.
- 심장박동기를 시술한 환자, 신경자극기를 시술한 환자, 달팽이관 이식을 받은 환자 등 금속성 물질을 시술한 환자는 MRI촬영이 불가합니다.

MRI 문의전화

- MRI촬영실 : 055-749-0212 / 원무과 : 055-749-0665

MDCT란 무엇인가?

CT(전산화 단층 촬영 장치)는 회전하는 X-선관과 검출기를 이용하여 인체 내부를 단면으로 잘라내어 영상화 하는 장치입니다.
최근 본원에서 도입한 Philips 사의 Brilliance MDCT는 최신 장비로서, 기존의 CT보다 빠른 검사 속도로 환자의 방사선 피폭량을 크게 줄였고,
검사도중 환자의 움직임으로 인한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이전보다 훨씬 뛰어난 고화질의 영상을 얻을수 있으며 각 부위별 혈관 검사는 물론
검사와 동시에 3차원 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적응증
두경부 및 중추 신경계

- 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및 다양한 두경부 질환
-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전방 전위중을 포함한 척추 질환

흉부

- 폐암, 기관지 질환. 대동맥 질환, 각종 원인의 종양

복부 및 비뇨 생식기

- 복부 내 고형 장기 및 소화관의 영상진단, 복부내 각종 기관의 혈관 조영술
- 비뇨 생식기계 종양의 진단

신체 모든 부위의 골절 및 혈관의 조영술
검사시 주의사항

1) 검사에 따라서 혈관 조영제를 투여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검사시간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2) 방사선을 이용하는 검사이므로 임신가능성이 있는 가임 여성이나 임신부는 담당자에게 미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검사가 시작되면 안내에 따라 촬영시 호흡을 조절하셔야 하고 몸을 움직이시면 안됩니다.

※ 기타 의문 사항이 있으면 항상 본원의 담당자에게 문의 하십시오.

임상예
EMG/EP SYSTEM
신경근전도검사란?

우리 몸의 신경과 근육의 상태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신경근전도검사에는 근전도검사, 신경전도검사, 유발전위검사 등이 있으며 이를 통상 '근전도검사'라 부르고 있습니다. 이 근전도검사를 통해 신경과 근육에 병에 있는지, 병변이 어느 부위에 있는지 또한 어느 정도로 심한 상태인지 등 그병의 유무 및 진행여부와 회복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임상적으로 아주 유용한 검사입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전후 걸립니다.

적응증

1. 뒷목이 아프면서 팔이 저리거나 힘이 없을 때
2. 허리나 엉덩이가 아프면서 다리가 저리고 힘이 없을 때
3. 손바닥이나 손가락이 저릴 때
4 .발바닥이나 발가락이 저릴 때
5. 골절 후 손발 등 사지 부위가 저리거나 힘이 없어졌을 때
6 .당뇨병이 있는 환자가 손발이 저릴 때
7 .이유없이 팔다리에 힘이 빠질 때
8. 오래 걸으면 다리가 땡기고 아플 때
9.팔다리에 힘이 없고 팔다리가 점점 가늘어 질 때
10. 안면신경마비
11. 선천성 혹은 후천성 근육질환
12. 목 또는 허리디스크
13. 좌골신경통
14. 의사가 필요하다고 권유하는 경우

신경 전도 검사(nerve conduction velocity: NCY)란?

말초신경에 전기적인 자극을 주었을 때 신경 또는 근육에서 형성되는 활동을 기록하여 말초신경의 문제를 알아내는 검사를 말합니다.

용도

운동 및 감각신경의 기능 문제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운동신경 전달속도의 경우 주로 전각세포에 병의 원인이 있는 질환에서는 그 전도속도가 정상이나 축삭에 병의 원인이 있는 경우는 전도속도가 감소되거나 측정이 되지 않는다. 이 검사는 다발성 신경병증, 수근관 증후군, 외상성 신경손상 등의 질환에서 시행됩니다.

v20 초음파는?

여러 가지 다양한 질환체크엔 초음파 검사가 필수입니다. 신체의 각 부위를 정밀하게 진단하여 각종 주요 질환을 체크해주는 초음파 검사는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검사로써 안전하고 간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진단이 가능합니다.

- 간 간암, 간경화, 지방간, 종양, 결석, 만성간염
- 담낭 담석, 담낭염, 용종, 담낭암
- 췌장 췌장암. 췌장염, 종양
- 비장 비장종대, 종양침윤
- 신장 신장암, 신장결석, 종양, 수신증, 만성신부전, 낭종
- 방광 방광암, 방광결석, 종양
- 전립선 전립선암, 전립선 비대증
- 기타 유방, 갑상선, 경동맥, 급성충수염(맹장염), 근골격계질환 상, 하지 정맥혈류 등

T-3
갑상선 질환의 자가진단

1. 갑상선혹의 가능성이 높으며 드물게 부갑상선 종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쪽이 비슷하게 전체적으로 커져 있다면 갑상선 기능 이상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침샘에 생긴 혹의 가능성이 높으며 여러 개면 임파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임파선의 가능성이 높으며, 아주 드물게 침샘에 생긴 혹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선천성 갑상선 이상에 의한 혹의 가능성과 여러 개면 임파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드물게 선천성 물 혹도 생깁니다.
5. 목 뒤쪽이면 임파선의 가능성이 가장 높고 지방종(말랑 말랑함)이나 선천성 물 혹, 피지 종
    (말랑말랑 하며 짜면 하얀 것이 나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갑상선 수술법
전통적인 갑상선 수술법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술방법으로 목의 정 중앙에 5~7㎝로 충분히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ㆍ점시야 확보가 용이, 반대편 갑상선을 수술중 확인할 수 있습니다.
ㆍ중앙 경부 임파절 절제가 용이 합니다.

- 단점

ㆍ목의 정 중앙에 최소 5㎝이상의 상처가 생겨 미용적으로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ㆍ수술 후 피부의 부종, 감각저하, 당김 등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소 절개 수술법

기존의 수술 흉터와는 달리 약 3㎝로 작게 절개하고 수술하는 것으로 상당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 장점

ㆍ흉터가 기존의 방법에 비해 작아 보기가 좋으며 목의 중심에서 한 쪽에 치우쳐 흉터를 만들므로 과도한
    견인을 피할 수 있어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단점

ㆍ반대편 갑상선을 한꺼번에 관찰하거나 수술할 수 없습니다

레이저치료의 장점?

1. 갑상선 혹을 수술하지 않고 흉터없이 치료합니다.
2. 수술과는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수술 후 목소리변화가 올 수 있는데 레이저 치료후에는 목소리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3. 수술 후 올 수 있는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레이저 치료 후에는 전혀 오지 않습니다.
4. 수술은 종양과 함께 정상 갑상선을 같이 제거하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지만 레이저 치료는 종양만을제거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상이 오지 않습니다.
5. 하루 입원으로 충분 합니다(수술은 5~7일 정도 입원)
6. 국소마취로 치료 합니다. 수술과는 달리 전신 마취과 필요 없어 몸에 부담이 없습니다.
7. 대부분 1회 시술로 치료가 종료됩니다.
8. 수술에 비해 통증이 덜하고 회복이 빠릅니다.

CV-260SL, CLV-260SL
위대장 내시경(위대장 내시경(OLYMPUS LUCERA(EVIS-260))

전자내시경은 보다 효과적인 진단을 통해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성능을 인정받는 OLYMPUS LUCERA(EVIS-260)를 도입하여 빠르고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책임집니다.

전자내시경(OLUMPUS LUCERA(VEIS-260))의 장점

- DIGITAL 영상이 완벽히 지원되는 세계 최고 화질의 내시경
- ZOOM 확대 기능의 장착으로 위, 대장 내시경의 오차율 0에 도전
- 컴팩트하고 슬립한 디자인의 인체 공학적 설계로 사용자의 시술 및 사용 편리
- RGB 및 완벽한 디지털 영상이 지원되는 LCD 모니터 사용
- 개복이 필요 없는 내시경적 수술이 가능한 최고의 내시경
- 위/대장, 췌/담관 등 모든 소화기 기관의 검사 및 시술, 처치 가능

체외충격파치료기(ESWT)

기존의 전자기장 관절/통증 치료기에 ESWT(체외충격파)가 더해져 난치성 관절/통증질환은 물론, 근골격계의 퇴행성 병변이나 관절주위에 생긴 석회 등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돕는 최첨단 치료기

특징
ESWT

- 병변이 있는 근골격계에 정밀하게 전달하여 간단히 치료
- 건의 세포막에 물리적 변화를 일으켜 건의 석회질 제거 및 재혈관화를 통해 혈액 공급 증가
- 화학적 변화를 통하여 통증 자극 감소
- 신경 섬유를 고도 자극하여 환자의 통증 역치 증가

Electro-magnetic

- 고통, 부작용 없이 기존의 장비로는 시술하기 어려운 부위에 시술 가능
- 인체 내 10㎝가 넘는 심부자극 가능

적응증

- 관절염에 의한 통증
- 급,만성 요통
- 오십견 경부통, 어꺠 석회화 건염
- 척추 추간판질환, 척추강 협착증에 의한 통증
- 테니스 엘보 및 골프 엘보
- 족저근막염

엔코(ENCOR)란?

엔코는 유방암 진단에 필요한 적정량의 유방조직을 수술 없이 충분히 채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혹, 멍울 등 이상병변도 큰 흉터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초기 유방조직검사기를 개발한 Steve H. Parker박사 (미, 맘모톰 개발자)가 기존장비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개발한 제3세대 신개념의 유방 조직검사기로서 가장 최근에 출시된 장비입니다.

엔코 시술의 장점

1) 상처가 5mm이하로 작습니다.
2) 2-3개월 후면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3) 수술부위의 봉합이 필요 없습니다.
4) 유방변형이 없으며 검사 시 통증이 없습니다.
5) 부분마취로 외래에서 언제든지 검사가 가능합니다.
6) 30분 검사로 입원이 전혀 필요하지 않으며, 시술 직후 당일 퇴원합니다.
7) 조직검사결과가 외과적 수술만큼 정확합니다.
8) 3cm 이하 양성혹이나, 우리나라 여성에게 흔한 유방 이상병변의 완전제거 가능합니다.
9) 수술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거의 없습니다.
10) 한국여성처럼 단단하고 치밀한 유방을 가진 분들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엔코 시술의 원리

초음파영상을 보면서 엔코 탐침을 병변부위에 위치시키고, 진공 System을 가동하여 조직이 탐침 속으로 들어오게 합니다.

탐침 속에 들어온 병변조직을 탐침 내부의 칼날이 좌우로 회전하며 병변조직을 절제하고, 이 잘라진 조직은 수집챔버로 이동합니다.

병변조직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채취가 수회 반복 될 수 있으며, 병변조직의 채취가 끝나면, 엔코 탐침을 빼고 반창고를 붙입니다.

엔코의 용도

- 양성 유방종양이거나 멍울의 조직검사 및 제거
- 암이 의심되는 병변의 조직검사
- 여성의 부유방 제거술
- 성장의 가능성이 있는 큰 혹

시술의 궁금증

Q. 시술 시 입원이 필요한가요?

A.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래에서 간단히 할 수 있으며 시술시간이 15~20분정도로 짧으며 바로 귀가하여 직장복귀가
    가능합니다.

Q. 시술중 통증이 있나요?

A. 유방에 니들 삽입 시 약간의 압력을 느낄 수 있을지 모르지만, 통증은 없으며 마취가 풀려도 통증은 별로 없습니다.

Q. 흉터가 남지는 않나요? 엔코 시술 시 후유증은 없나요?

A. 엔코는 0.3cm이하의 작은 절개를 통해 시술이 가능하므로, 흉터도 거의 남지 않습니다.
    수술 후엔 봉합할 필요없이 반창고만 붙이고 바로 퇴원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아주 드물게 유방에 부분적으로 멍이 들 수 있으나 2~3주 후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Q. 시술 후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 시술 후 바로 퇴원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으나 1주일 정도 격한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위로 가기